강형욱 칼럼

[생활/기타] 보듬반려견교육클래스를 오픈하면서.(예방접종과 면력항체 검사)
등록일 : 2015.03.01조회수 : 5129

보듬반려견교육클래스를 오픈하면서.(예방접종과 면력항체 검사)


 

 

이제 다음주 주말이면, 드디어 보듬클래스교육이 시작됩니다.

잠원동으로 센터가 이전하고 처음있는 클래스여서 떨리고, 커리큘럼도 다시 확인하고

교육을 도와줄 스텝들과 호흡도 맞추느라 빠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예방접종과 면역항제검사입니다.

 

 회원님들의 강아지는 예방접종을 잘 맞았습니까?

 그렇다면, 그 아이들은 건강하고 안정적인 면역항체가 잘 형성되었을까요?

 

 보듬센터는 자신의 사랑하는 반려견과 함께 와서 같이 교육받는 곳이랍니다.

이 곳에 오는 모든 분들이 즐겁게 교육받고, 강아지들도 건강하게 있다가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질병에 대해서도 지켜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강아지는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한 면역이 잘 형성되어서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더라도,

감염되지 않을 수 있어야 합니다. 면역항체검사란, 반려견에게 위험할 수 있는 항체(병을 이겨낼 수 있는)역가(수치)를 알아내는데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반려견이 이 항체가가 높다면 무서운 파보바이러스나 디스템버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서 이 질병에 감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없거나 낮다면 그 만큼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파보와 디스템버 바이러스의 걸린 강아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질병들은 비위생적인 애견농장이나 애견샵 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대부분 입양 후 보름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질병들은 약 보름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난 후 겉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니, 병균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인 경우,

입양처 에서는 멀쩡하게 보였겠지만, 입양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겁니다. )

  

이 두 가지 질병은 후진국적인 번식을 하는 나라에서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마구잡이 농장에서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태어나고, 이런 강아지들이 전국으로 퍼지면서

아직도 이런 질병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걸까요?

 

 예방접종입니다.

(여기서는 접종의 횟수까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예방접종만 했다고 해서, 모두 면역항체가 잘 형성됐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반려견들이 접종을 5차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역이 현저히 낮은 강아지들을

수도 없이 봤습니다. 사람들은 접종을 했다고 하면 다 괜찮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다양합니다.

  

각 개체의 성향과 성질이 다양하고, 백신회사의 약 중에는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접종시기를 놓쳤거나, 주사 시 실수도 약품이 투여되지 않았을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 말하고 싶은 것은, 면역항체가 입니다.

 

 클래스 수강생을 모집하면서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강아지 접종 다 했는데요?"

  

맞습니다. 접종은 다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면역이 생겼느냐는 겁니다.

  

왜 보듬에서 이렇게 항체가의 대해서 철저하게 검사를 하는 걸까요?

 

 저는 한국에서 15년 넘게 훈련사생활을 하면서, 참 많은 일들을 겪었습니다.

즐거웠던 모임이 바이러스로 아수라장이 되는 것에서부터, 클래스에 질병을 가지고 와서는

질병을 훈련사인 내게 상담하려고 하기까지 합니다. 

 

 면역항체가 있다는 것은, 그 강아지에게는 질병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강아지로 인해서 다른 개체를 오염시키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런 강아지들이 모여 있는 곳은 질병에 대해서 더 이상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분은 건강하니 걱정 말라고, 질병에 걸리면 보듬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거라고 하고서는 면역항체검사를 하지 않으면 안되냐고 물어 오십니다. 하지만, 제 대답은 언제나 같습니다.

 

" 꼭 면역항체가 검사를 하고 클래스에 참가하셔야 합니다! "

" 보호자님의 반려견이 질병에 걸렸다면, 보호자님의 관리소홀입니다. 면역이 있는 강아지라면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당연한 겁니다. "

" 그래서 우리는 어떠한 질병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단! 철저히 검사할겁니다! "

" 이것은 규칙입니다. 모두를 지키지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부디 협조 부탁 드립니다. "

  

어떤 분들은 수의사님께서 면역항체가 검사를 시켜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곳은 이상한 곳입니다. 다른 이야기들이 있는 곳입니다.

 

 2005년부터, 사람들과 반려견이 모이는 여러 가지 종류의 반려견 교육 클럽과 클래스를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보듬이 선택한 최선의 방법이 면역항체가 검사였습니다.

 

 부디, 클래스의 참여하는 모든 보호자님들의 이해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